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설계생활/Auto CAD (2D)

등분할 및 길이분할 하는 방법 [DIVIDE, MEASURE]

by 아봉's 2024. 10.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슬기로운 아봉생활에 방문해주신 구독자님!

오늘 아봉이가 들고온 주제는 "분할 명령어"입니다.
그럼 포스팅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전 설정

오늘 알아볼 두 명령어를 사용하기 전, 먼저 점의 모양을 설정해야하는데요. 위 두 명령어가 실제로 객체를 분할해주는 것이 아니라 분할할 위치를 점으로 표시해주기 때문에 점이 잘 보이도록 표시방식을 바꿔줄거에요.

점 표시 모양을 바꾸는 명령어는 PTYPE 이에요.

PTYPE 명령어를 입력하면 위 화면이 뜨는데요. 검정색 바탕이 입혀진 것이 현재 설정된 점의 모양입니다. 저는 빨간색 원으로 표시한 모양으로 점을 출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밑에 점 크기 옵션이 두가지가 있는데요.
1. 화면에 상대적인~ : 화면을 확대하거나 축소할 때 상대적으로 점의 크기도 변하기에 작업시 편합니다.
2. 절대 단위로~ : 절대단위로 사용할 경우는 바로 프린트 할 때 유용합니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등 분할(DIVIDE, DIV)

우선 분할에 사용될 선형 객체입니다.

객체를 같은 길이로 N등분 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가 DIVIDE 인데요.사용법은 간단합니다.
단축키 DIV를 입력한 뒤 객체를 선택하고 몇개로 나눠줘야 할지 숫자를 입력해주면 끝입니다.
아봉이는 10개로 분할 시켜보겠습니다!

점 대신에 블록으로 분할 할 수도 있는데요. 이때는 블록의 이름을 미리 외워둬야 합니다.
저는 'M4'라는 블록을 삽입해서 진행해볼게요.

DIV 명령어를 입력하고 객체를 선택하면 입력창에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블록을 클릭하고

블록 이름인 'M4'를 써서 넣으면

블록을 정렬할건지 묻는 창이 나오는데요. Y를 선택하면 블록이 선을 따라 회전되어 배치가 될 것이고 N을 선택하면 블록이 그 모양 그대로 배치가 될거에요. 아봉이 N눌러서 작업해보겠습니다.

블록이 회전되지 않고 같은 각도로 잘 배치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길이 분할(MEASURE, ME)

길이 분할은 선형 객체를 일정간격으로 나눠주는데요. 여기서 등분할과의 차이점은 갯수로 분할하는 것이 아니라 길이로 분할 하기에 한쪽이 시작점이 되어 같은 거리로 객체를 나눠줍니다. 끝나는 쪽은 설정한 거리가 안나올 수가 있어요.

객체를 선택할 때 객체의 어느부분을 클릭하느냐에 따라서 시작 위치가 달라집니다. 객체 선택시 클릭한 위치와 가까운 끝 점이 시작점이 되요.

ME 명령어를 입력한 뒤 객체를 선택시 위 그림처럼 오른쪽윗부분을 클릭하면 시작점은 오른쪽 끝점이 되는 것이구요. 이후 블럭 'M4'를 70mm 간격으로 배열해보도록 할게요.

왼쪽 끝점과 블럭사이의 거리는 70mm 안되는게 눈에 보이시죠?
이런 이유로 객체 선택시 어느 부분을 클릭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이번에는 반대로

명령어를 입력하고 객체 선택시 왼쪽 아래를 클릭해볼게요. 그러면 시작점이 왼쪽 끝점이 되겠죠?

차이가 보이시죠?
그리고 길이 분할하면서 등분할과 다르게 블록 배치를 정렬(Y) 선택해줬기에 블록이 선을 따라 회전되어 붙혀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이만 분할 관련 포스팅을 마치도록 할게요! 감사합니다!


마무리

혹시나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신 분은 댓글 남겨주시면 확인되는데로 답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본문에 추가 또는 수정할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하단의 (공감) 체크도 감사히 받겠습니다 (_ _)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