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일상생활/육아

초등학교 학부모 참관 수업 참여 후기 [준비물, 복장 관련 팁]

by 아봉's 2025. 4.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슬기로운 아봉생활에 방문해주신 구독자님!

오늘 아봉이가 들고온 주제는 "초등학교 참관 수업"입니다.
그럼 포스팅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론

우리 땡깡이.
5학년이 될 때까지 아빠가 참관 수업을 한 번도 가준 적이 없네요. 매번 아보카도가 참관 수업에 참여하곤 했는데, 결국 이런 날이 오고야 말았네요. 바로 아봉이가 참관 수업을 가게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사정상 아봉이가 가게 되었는데, 매일 집에서 땡깡만 부리는 우리 딸아이가 학교에선 어떻게 생활을 하는지 무척이나 궁금했었거든요.

오늘 아봉이가 참관할 수업은 1교시(~2교시) 과학 수업이었습니다.

안내문에는 달랑 과학실로 오라는 안내만 있었을 뿐, 과학실이 어딘지.. 과학실 가기 전에 교실에 들려야 하는건지..

우리 땡깡이에게 물어봐도 모른다는 답변만 나오고.. 결국 땡깡이는 교실로 홀로 가고 아봉이는 행정실에 들려 과학실로 가라는 답변을 듣고 과학실까지 물어물어 가게 되었습니다. 과학실 찾기가 왜이리 어려운지 ;;;

다른 부모님들께서는 이런 난처한 상황이 발생되지 않으시라고 이렇게 포스팅까지 올리게 되네요.


기본적인 팁들

1. 일정 및 시간
 1) 시작 및 종료 시간
  - 학년별 참여하는 시간대가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땡깡이가 해당되는 5학년의 경우 1교시와 4교시 둘중 하나를 택해서 참여를 할 수 있었는데, 아봉이는 1교시를 택했어요. 운이 좋게도 1교시 과학시간이 2교시까지 이어지는 수업이라 2시간동안 땡깡이를 잘 보고 올 수 있었습니다.
  - 도착 시간은 널널하게 10분전에 도착하는 것을 추천 드릴게요. 미리 가서 보시면 덜 당황하시기도 하고 방명록이나 기타 설문지도 있으니 어떤 식으로 참관해야 좋을지도 미리 파악을 하실 수 있으세요.

2. 신분증 확인
 - 학교마다 다를 수 있지만 신분증을 확인하는 학교도 있다고 해요. 꼭 체크해보세요.

3. 참관 복장
 1) 일반적인 참관 수업
  - 신발은 낮은 굽이 좋을 수 있으며 단정하고 편한 복장을 입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 아이들이 생활하는 복도와 교실 등을 이용하실 수 있으니 실내화를 챙겨가시면 맘이 편하실 것 같아요.
 2) 체육시간에 참관하는 경우
  - 운동화와 개인용 수건, 물병을 챙겨가시면 좋을 듯 합니다. 혹시나 부모 참여 수업이 될 수도 있거든요.
 3) 미술시간에 참관하는 경우
  - 오염되어도 걱정되지 않는 복장이나 앞치마를 챙겨가시길 추천드려요. 물티슈까지 챙겨간다면 베리 굿!
  - 수업 중에 작품을 만들 수도 있는데, 아이가 망설이거나 실수를 하더라도 가벼운 격려까지만 해주세요!
  - 참관의 포커스는 완성도가 아닌 창의성과 표현에 맞춰주세요.

4. 그 외 준비 사항
 1) 작은 메모지, 펜(혹시나 있을 수 있는 메모나 전달 사항을 적기 위해)
 2) 긴 대기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면 간식과 음료


수업 중 주의할 점

1. 다른 아이들과 함께 수업 중이므로 사진이나 영상의 촬영은 기본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촬영을 하고 싶으신 경우 학교 측의 동의를 미리 받고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수업 중에 자신의 아이가 산만하게 행동하더라도 선생님께 맡기고 지켜봐주세요. 아이의 행동을 직접 통제하시면 안됩니다.

3. 선생님과의 대화는 수업이 끝난 뒤에 해주세요. 선생님께서 수업에 집중하실 수 있게 부탁드립니다.


수업 참여 전 아이에게 해줄 말

1. 오늘 아빠(엄마)가 수업에 같이 들어갈거야. 너무 긴장하지 말고 편하게 수업 들으렴.

2. ㅇㅇ가 수업하는 걸 직접 볼 수 있다니. 너무 기대돼

이 정도로 참관 수업에 대한 내용을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구독자님들도 아시겠지만... 참관 수업의 경우 관찰에 목적을 둔 수업이기에 수업의 내용보다는 아이의 수업 받는 태도나 친구와의 관계를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봉이는 이번 참관 수업에 참여하면서 많은 것을 느꼈는데요. 마냥 어리게만 보였던 땡깡이가 학교에서는 수업 시간에 발표도 먼저 나서서 하고, 만들기도 진지하게 임하더라구요. 잘 커줘서 고맙다 라는 마음이 들게한 수업이었습니다. 막 뿌듯한거 있죠?! ㅎㅎ
다음에도 기회가 된다면 아봉이가 참관 수업에 한 번 더 오고 싶어졌어요.

그럼 아봉이, 이만 포스팅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마무리

혹시나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신 분은 댓글 남겨주시면 확인되는데로 답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본문에 추가 또는 수정할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하단의 (공감) 체크도 감사히 받겠습니다 (_ _)

반응형